운동&영양 지식

더 이상 근성장이 이뤄지지 않는 이유!! 근성장 정체기.

운동JAY 2022. 3. 29. 18:36

지난 포스팅에서 예고했듯이 이번 시간에 다뤄볼 내용은
더 이상 눈에 보이는 근성장이 이뤄지지 않는 이유이다.
이미 경력이 어느 정도 있는 중급자들이 보길 바라면서 써보겠다!!

초보자를 벗어난 여러분들의 근성장이 급격하게 더뎌지는 이유는
생각보다 엄청난 이유가 존재하지 않는다.
여러 가지 이유 중 많은 분들이 범하고 있는 이유만 다뤄보도록 하겠다.




○ 늘 똑같은 자극에 근육은 적응한다

-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처음 시작한 자신의 운동 루틴을 건들지 않는다.
저번 시간에도 다뤘지만 초보자는 어떤 짓을 하던 중량만 들어 올리면 근육은 성장하게 되어있지만
초보자를 벗어난 여러분들은 신경써야할 부분이 더 많아지게 된다.
한 프로그램을 오랜 시간 하다보면 그 종목과 무게 쉬는 시간 등 몸이 프로그램에 완벽하게 적응한다.
근육은 늘 새로운 자극을 주어야 근성장이 일어나는 것이 당연하다.
본인에게 맞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거나 너무 적은 볼륨으로 인해서 근성장이 정체한 경우가
정체기를 맞은 분들의 과반수 이상의 이유이다.

- 해결법은 아주 간단하다.
이미 유튜브나 인터넷에 해외 박사학위를 가진 유명 트레이너들의 프로그램이 많이 퍼져있다.
자신의 생활패턴이나 자극이 잘 오는 종목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다시 꾸준히 하라.
프로그램 안에는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등 여러분들의 생각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이 함축되어 있다.

- 프로그램을 바꾸기 싫은 분들은 볼륨을 높이자
볼륨을 조절하는 방법은 단순히 중량만 있는 것이 아니다.
세트 수, 반복횟수, 세트 사이 쉬는 시간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볼륨을 높일 수 있다.
똑같은 종목이라도 여러가지를 바꾸어 운동의 볼륨을 높여야 한다.
초보자를 탈출하는 순간 중량은 가파르게 성장하지 않기 때문에 그 외에 건들 수 있는 부분들을 조정하여
여러분의 근육에 새로운 자극을 때려 넣어 주어야 근육이 정신을 차리고 더 단단하고 크게 만든다.


○ 운동은 식단이 60%이상이다.

- 왜 몸을 혹사시켰으면서 그에 맞는 보상은 하지 않는가?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을 찢는 운동이며 근육이 회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란 것을 이미 알지 않는가?
근육 합성에 필요한 단백질, 호르몬을 담당하는 지방, 에너지를 빠르게 내는 탄수화물까지 어느 하나라도 소홀해서는
당신이 노력한 만큼 근육이 보답해주지 않는다.
당장 식단부터 공부하고 식단에서 부족한 비타민, 오메가 등 영양제도 먹자.

- 운동보다 식단이 2배는 더 힘들다.
자신의 몸에 대한 공부가 이뤄져야 하며 한 번에 때려 넣는 것이 아닌
하루에 설정한 영양분을 3-4시간 간격으로 흡수가 잘 되게 먹어야 한다.
직장생활과 식단을 병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패턴과 맞게 실천이 가능한 식단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부지런하게 움직여야 가능하다.
나 역시 생활 패턴이 조금만 바뀌더라도 식단을 먼저 고민하고 운동은 그다음에 생각한다.
여러분들의 몸을 혹사시킨 만큼 충분한 영양공급으로 보상을 받길 바란다.




○ 잠 좀 자라. 너무 부지런해도 문제다.

- 식단, 운동까지 다 잘 지키는데 너무 과하게 부지런해서 잠을 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자면서 근성장이 폭발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숙면을 취하면서 우리 몸에 분비되는 각종 호르몬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성장호르몬은 근성장에 필수이다.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되는 11-4시 사이 자는 것이 가장 좋고 야간에 일을 하더라도 회복을 위해 자야 한다.

- 자면서 회복되는 것은 단순히 근육만이 아니다.
찢긴 근육뿐 아니라 근신경계도 잠을 통해서 회복된다. 몸이 회복이 다 되었다고 해도
근신경계가 계속해서 지쳐있다면 당신의 운동 볼륨에 악영향을 끼친다.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받은 스트레스와 무기력함도 없애주며 부가적인 다른 이유들까지 포함 잠은 필수이다.


○ 오버트레이닝은 근성장에 독이다.

- 오버트레이닝은 과유불급 그 자체이다.
과한 운동은 컨디션, 중량 저하, 퍼포먼스 저하 등 운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은 죄다 불러온다.
운동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프로그램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운동하는 이유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오버트레이닝의 방지이다.
유명한 운동 프로그램이 세트 수나 반복 횟수가 높지 않고 쉬는 날이 주 2회 이상인 것은 이러한 이유인 것이다.

- 오버트레이닝은 근육을 감소시킨다.
운동이란 자체가 당신의 몸에게 스트레스이다. 생물학적으로 적당한 스트레스는 진화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일정량 이상의 스트레스를 과하게 몸에 주게 되면 몸에 부적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중 가장 주목해야 할 이유는 '근육의 이화 작용'이다.
이화 작용은 쉽게 말해서 분해이다. 근육이 분해된다는 소리인데 끔찍하지 않은가?
그렇게 노력해서 근육을 찢었는데 회복되면서 커지는 것이 아니라 근육이 분해된다니 공포 그 자체이다..
적당히 피로도를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볼륨을 설정하고 최선을 다해서 쉬어주자.
쉬는 날에는 유산소도 하지 말자. 멍청한 짓이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는 많다.
하지만 근성장이 멈춘 분들 중 90% 이상은 이러한 이유로 정체기를 겪고 있다.
오늘 설명한 4가지 이유들 중 본인이 해당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고쳐보길 바란다.
나의 글을 읽어주는 여러분들 만큼은 똑똑하게 운동해서 끊임없이 성장하길 기도하겠다!!